리뷰/IT,디지털2018.09.16 14:10

카메라 사용을 익히는 것도 쉽지 않는데 음향(녹음기) 사용은 참 어렵다.

이 분야 자체가 너무 생소한데다가 고급 녹음기를 구입해서 폭 넓게 사용해보고자하는 마음에 무턱대고 덜컥 구입을 했더니 어디서 부터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 참 난감하다.

간단한 녹음 기능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좀 더 잘 사용해보려고 설명서를 읽어봐도 각 메뉴들의 용어들과 그 용어의 설명이 거의 못알아듣겠다.

너무 어렵게 적어 놓은 건지 내가 잘 모르는 건지 설명서 내용이 이해가 안되니 고급 녹음기를 구입해놓고 아주 평범하게 사용하는 것 같다.


국내 ASMR 창작자들이 ZOOM H6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 장비에 대한 상세 리뷰가 하나쯤은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간단한 개봉기와 리뷰 수준이 전부여서 인터넷을 통한 음향분야 학습은 쉽지가 않다.


현재 내가 소리를 담으면서 가장 크게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라면, 소리에 잡음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 잡음들을 어떻게 잡아 가야 할 지 난감하다.

나름데로 정보를 뒤져서 이런저런 시도는 해보고 있지만 고요함속에 들려오는 주변 잡음들(웅~~, 솨~~~)을 어떻게 하면 줄일지 참 어렵다.

어디 물어볼 곳도 없어서 답답함만 더해가고 있다.


확실히 영상에 고퀄러티 소리가 담기면 그 콘텐츠의 질이 높아짐을 느꼈기 때문에 소리를 포기할 수가 없다.


아무튼 현재 줌 H6에 대한 학습은 양질의 소리를 담기 이해 앞으로도 계속 해야 할 것 같다.


얘기가 좀 길어졌는데 오늘은 ZOOM H6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했는데 괜한 불평불만만 늘어 놓은 것 같다.


ZOOM H6을 이리저리 만지다보니 펌웨어가 최신 버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일단 설명서를 읽어보니 그나마 펌웨어 업데이트 방식은 알아 들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어렵지 않으니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우선 www.zoom.co.jp 사이트에 접속 한다.

홈페이지 상단에 support + downloads 메뉴를 클릭한다.

그리고 화면을 조금 내리면 사용 중인 녹음기 이미지가 나오고 거기서 줌h6을 클릭한다.



여기까지 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화면을 살짝 내려 'SOFTWARE' 메뉴 첫번째 항목에 Firmware가 나오고 'H6 System Version 2.20' 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압축파일을 풀고 H6SYSTEM.BIN 파일을 녹음기에 있는 메모리로 이동 저장한다.



그런 다음 전원을 켤 때 플레이버튼(▶)을 누른채 파워를 켜면 위 이미지처럼 Update Main System 창이 나타나면서 녹음기 스스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한다.

그런데 위 이미지는 배터리 용량이 낮아 업데이트 진행이 순조롭지 않은 모습이다. 

참고로 이 날 녹음기에는 배터리 용량이 한칸 밖에 없었다.

배터리 용량이 한칸 정도 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녹음기 전원을 끈 뒤, 다시 배터리 교체하고 다시 켜보니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렇게 해서 ZOOM H6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차후에도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을시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될 것 같다.


출시 된지가 꽤 오래된 장비여서 그런지 사용방법이 요즘 나오는 기계들과는 좀 다르게 구식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랑 받는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좀 더 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는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아서 답답함이 있다.

ZOOM H6에 대한 메뉴 설명을 잘 해놓은 사용자가 어디 없는지 궁금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 zoom h6 사용자입니다...
    본문에 보면 '고요함속에 들려오는 주변 잡음들 (웅~~, 솨~~)을 어떻게 하면 줄일지 참어렵다'라고 하셨는데
    저도 같은 문제로 고민중이라...혹시 해결방안이나 최소화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2019.03.05 20: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나름데로 찾아보았지만 여전히 잘 풀리지 않네요.
      zoom h6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을 찾을 수가 없어 저도 고전하고 있습니다. ㅡㅡ

      2019.03.26 18:1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