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김해2016.10.23 21:42


2016년 10월 21일

김해 수로왕비릉(허왕후)


김해시 구산동(龜山洞)에 있는 가야시대의 능묘로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의 왕비 허왕후의 왕비릉(王妃陵-국가사적 제 74호)이다.

교통이 좋아서 찾아가지 좋으며 주변에 다양한 유적지와 박물관 그리고 공원이 있기 때문에 이 곳으로의 여행은 코스를 계획하여 방문하면 효과적이다.

수로왕비릉은 입장료는 없다. 입구에서 간단히 허왕후에 대해 읽어보고 산책하든 입장하면 되는 곳이다.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정면에 크나큰 릉과 마주하게 된다.





원래 수로왕비릉 정문을 통해 입장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이지만 수로왕비릉은 주변에 있는 구지봉과 김해박물관으로 산책로가 연결되어 있어서 어느 곳에서 출발해도 상관이 없다.



수로왕비릉과 구지봉의 전체 모양은 거북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 시절 거북형상의 목부분에 길을 내어 맥을 끊으려 했다는 얘기가 있는 도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곳곳에 일본이 한국의 맥을 끊기위해 저질렀던 행위가 많이 있고, 여기도 그 중 하나 인 것이다.






수로왕비릉이다.



구지봉에서 내려온 산책로를 돌아보았다.





사진 왼쪽에 허왕후가 배를 타고 시집 올때 바람과 풍랑을 잠재웠다는 유래가 얽힌 파사석탑(婆娑石塔)이 보인다. 

나는 아무 생각없이 지나가다가 저 곳을 제대로 촬영하지 못했다. 안타깝다.





주변 산세와 맞물려 여기는 늘 정숙함이 유지된다.

소리 내기가 조금은 부담스럽다는 생각마저 드는 곳이다.






서기 48년 인도 아유타국 공주로써 가락국 시조인 수로왕의 왕비가 된 허황옥의 능이라고 한다.

허왕후는 세상을 떠나기 직전 열 아들 중 두 아들에게 자신의 성인 허씨를 따르게 하여 김해 허씨 성이 유래되었고, 그로 인해 김해 김씨와 허씨는 혼인이 금지되어 왔다고 한다.


어떻게 하다보니 나는 구지봉에서 거꾸로 내려온 탓에 수로왕비릉을 남들과는 반대방향으로 걸으면서 구경하였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김해시 구산동 산 80-1 | 수로왕비릉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